예술적으로 승화되어 공표되던 문학의 영역 역시 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오히려 일부 문인들은 내선일체론을 현실로 받아들여 민족의 주체성을 잃은 일본 중심의 비평적 담론을 형성하였으며, 심지어는 친일적 일본문예지의 창간, 친일문학단체의 결성까지 이루어진 상황이었다.
문학선 20』「탁류」, 소담출판사, 2004. p.11.
여기는 치외법권이 있는 도박꾼의 공동조계요 인색한 몬테카를로다. 그러나 몬테 카를로 같은 것에서는 노름을 하다가 돈을 몽땅 잃어버리면 제 대가리에다 대고 한방 탕 쏘는 육혈포 소리로, 저승에의 삼천 미터 출발 신호를 삼는 사람이 많다는데, 미
작품은 계급 투쟁적 해결의 경직성을 드러내지 않고 '내 걸 훔쳐야 할 운명'의 상황적 아이러니를 통해 현실의 피폐함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2) 수탈. 1930년대의 한국사회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그 절정에 이른다. 특히 토지수용 동양척식주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문학동맹> 과 통합된 <조선문학가동맹>에서 역시 중앙집행위원으로 선정되기도 한다. 하지만 본래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성향의 소유자가 아니었던 박태원은 일련의 활동들이 절친했던 이태준의 영향으로 인해 행해졌던 것으로 판단되며, 1948년 남한의 총선거가 실시되고 정부가
이태준의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소설의 인물 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
이태준의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소설의 인물 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
변화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태도도 옳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변화의 내적 계기가 충분히 따져져야 한다는 지적 역시 옳다. 특히 이태준의 초기작에 보이는 현실인식의 직접적인 표현은, 순수문학 개념을 고정된 것으로, 혹은 이념의 존재여부로만 바라보는 방식에 대한 비판의 증거로 채택될 수 있다.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고 얼마 후 귀국길에 오른다. 그리고 귀국 후, 박태원은 곧바로 작품 활동에 들어가지는 않는다. 1년 이상의 침묵의 기간을 지낸 뒤 비로소 본격적으로 문단에 진출하는데, 그것이 바로 <九人會>를 통해서이다.
3. 박태원 그리고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구인회.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